티스토리 블로그 사용자에 한정되어 나타난 애드센스 광고 미송출 에러가 2022년 10월 4일 화요일을 기점으로 서서히 회복되고 있는 모습이다. 월말 월초 광고 송출 제한이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일이라서 크게 대수롭지 않게 여기기도 했지만 이런 문제는 지난 7월달부터 8월 9월 절정에 이르렀다고 보여진다. 특히 이번 애드센스 티스토리 블로그 크롤러 오류는 다음아이디와 블로그를 카카오계정으로 통합하는 과정에서 벌어지면서 이번에도 역시 티스토리 측의 실수로 인한 것으로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티스토리 크롤러 오류 해결방법 2가지
구글서치콘설 연결 하기
일단 지금 현재로서 문제의 원인은 구글에서 티스토리 블로그 글을 읽어가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리고 해당 문제가 알림으로 나오고 나서 크롤로 엑세스를 허용하면 소유자 확인을 해야 한다는 알림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다.
바로 운영하는 티스토리 블로그에 구글애드센스 아이디와 동일한 서치콘솔 연결을 해주어야 한다는 말이다. 애드센스 로그인 아이디와 다른 구글 아이디로 구글서치콘솔에 연결되어있다면 다시 설정을 세팅해주도록 하자.
실제로 이렇게 구글 애드센스 아이디와 블로그 서치콘솔을 연결하면 애드센스에 끝도없이 알림으로 나오는 크롤로 오류가 빠르면 즉시, 늦어도 하루안에 모두 해결이 된다.
사용중인 구 버전 스킨 변경하기
위의 방법으로 서치콘솔 소유자 확인이 되어도 일부 블로그는 광고가 여전히 미송출 되고 있다. 그 이유는 이제 스킨에서 찾을 수 있는데 현재 티스토리가 지원하지 않는 구버전의 스킨을 사용하는 경우 어김없이 광고 송출에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어쩔 수 없이 스킨을 최신으로 변경하도록 하자. 스킨 변경만으로도 광고가 제대로 나오거나 이전보다 확실히 페이지뷰가 늘어난다.
그리고 또 다른 문제
이렇게 구글애드센스 티스토리 광고 미송출 문제는 해결이 된다. 하지만 진짜 문제는 이제부터인데 바로 광고가 정상적으로 송출되지만 타겟팅이 정확하게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점이다. 아예 일괄적으로 공익광고들만 나오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되면 페이지뷰는 이전과 동일하거나 조금 차이가 나는 수준이지만 클릭률이 0%대에 근접하게 나올 수 있다.
지금 많은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호소하는 문제점은 바로 이 부분이다. 일부 블로거는 특정페이지에서의 색인에 문제가 없어 광고 미송출을 경험하면서도 수익에 큰 문제가 없는 경우도 있지만, 미송출 문제가 없음에도 수익이 급감한 경우는 바로 크롤링 오류탓인지 아니면 구글 자체적인 문제인지 광고 타겟팅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수익 급감의 원인은 바로 이 부분 때문이다.
이건 사실 어쩔 도리가 없는게 개인 블로거들이 할 수 있는 일이 전무하다는 점이다. 하지만 10월 3일 4일을 기점으로 이 부분도 자연스럽게 해결이 되고 있는데 4분기가 시작하는 10월달과 3분기의 마무리였던 9월말일이 겹치면서 벌어졌던 최악의 시나리오였다고 여겨진다.